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년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갈아타도 될까요?

by timetoboot 2023. 3. 30.
반응형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만 19세~34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70만 원을 5년 동안 납입하면 최대 5,000만원을 주는 '청년도약계좌'가 오는 6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지난해 출시했던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란 청년층의 저축을 장려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위해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으로써 오는 6월 출시 예정입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과 은행 이자를 더한 금액을 만기에 수령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자격조건, 혜택 총정리

 

청년도약계좌 신청, 자격조건, 혜택 총정리

만 19세~34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70만 원을 5년 동안 납입하면 최대 5,000만원을 주는 '청년도약계좌'가 오는 6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출시 전 자격조건, 신청방법 및 혜택에

timetoboot.tistory.com


2. 자격조건 비교

<청년도약계좌>

● 만 19세 ~ 34세 (군복무 기간 최대 6년까지 나이 계산에서 제외)

● 개인소득 6천만원 이하 : 정부 기여금 지급비과세 적용

● 개인소득 6천만원 ~ 7천 5백만원 이하 : 비과세 적용

● 가구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중위소득 계산은 엔젤시터에서 가능합니다. 위 네모 박스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만 19 ~ 34세(군복무 기간 최대 6년까지 나이 계산에서 제외)

● 총급여 3,600만원 이하(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제외 대상자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금융소득종합과세 조회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위 네모 박스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3. 혜택 비교

<청년도약계좌>

 월 납입액 : 40 ~ 70만원

 기준 금리 :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 적용 / 비과세 혜택

 개인 소득 2,400만 원 이하의 저소득층 청년이나 취약계층에게는 우대금리를 추가로 주는 방안 협의

 개인 소득이 없는 대학생, 무직자는 가입이 불가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 불가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혹은 만기 후 가입 가능)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내용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네모 박스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월 납입액 : 최대 50만원

기준 금리 : 최대 9.3% 상당

은행이자 + 저축장려금(1년차 2%, 2년차 4%) + 비과세 혜택

 개인 소득이 없는 대학생, 무직자는 가입이 불가

 청년도약계좌와 중복 가입 불가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혹은 만기 후 가입 가능)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네모 박스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4.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비교 정리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 금융위원회


5. 청년도약계좌 출시 후 갈아타야할까?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만기가 2년이라 짧고 금리혜택이 좋아서 중도해지를 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만기가 얼마 남지 않는 청년희망적금을 중도해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며, 만기 후 혜택을 모두 받으신 다음 청년도약계좌로 순차 가입을 하시는 방법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 유지 시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불가능하게 되는 분들은 5년간 여윳돈을 사용할 일이 많은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보시고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납입 기간이 길고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관건이기에 실제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자산 운용을 꼼꼼히 따져본 다음 신청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